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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NONO 쇼피파이 !

국내에서는 네이버 쿠팡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을 때, 외국에서는 쇼피파이와 이베이 그리고 아마존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하지만 쇼피파이는 전혀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타 이커머스 업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소피파이는 기본적으로 솔루션 회사입니다. 이에 사용자가 상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제작부터 판매 물류까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구독형태로 이 솔루션을 이용하며, 쇼핑몰의 규모에 따라 비용이 변화한다고 합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이커머스 시장규모가 커지고, 사람들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쇼피파이와 같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솔루션 업체들이 성장하고, 라이브 커머스가 확대되는 모습을 통해 1인 창업자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이에 1인 창업자를 지원하거나 1인 창업자를 위한 서비스를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쇼피파이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에도 판매자의 쇼핑몰 구축뿐만 아니라 마케팅까지 한 번에 솔루션을 제공해줍니다. 이미 해외에서 쇼피파이가 이베이를 제친만큼 국내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베이 제친 '쇼피파이', 아마존 넘어설 수 있을까

최근 캐나다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Shopify)'의 기세가 매섭다. 기업가치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계에서는 이베이(Ebay)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이제 남은 건 글로벌 유통 공룡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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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J : 자유도가 강점이다.

쇼피파이는 다른 이커머스와는 다르게 보다 더 자유도 높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 쿠팡, 네이버와 같은 스토어는 각각의 템플릿만을 사용해 꾸미다 보니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하기가 어렵죠. 또한 다양한 분석 및 마케팅 툴을 사용할 수 있기에 다른 커머스에 비해 광고 및 판매 시 고객 정보를 더 많이 가져와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와는 다르게 쇼피파이에는 꽤 큰 기업들도 참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몇달 전 있었던 월마트와 쇼피파이의 제휴가 있겠죠. 

국내에는 카페24가 쇼피파이와 비슷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유도 높은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죠. 올리브영이 K-뷰티 역직구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카페24의 솔루션을 사용했다 합니다. 자유도가 높은 환경 속에서 자사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뭐 마케팅이나 자신들만의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함이었지 않을까요? 무튼, 규모가 큰 기업들도 빠르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이런 솔루션들을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쿠팡 입점없이 잘 팔린다? 그런 브랜드는 세 가지가 다르다

최근 유통가에서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D2C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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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Y : 잠재력이 생각보다 더 큰 회사

소피파이라는 기업은 처음들어 봤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하나의 솔루션으로 다양한 채널뿐만 아니라 20개의 언어를 지원한다는 점은 큰 장점이죠.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쇼핑몰의 특성상 이벤트에 트래픽이 몰릴 때 그 장점을 크게 보일 것입니다.

또한 이들은 머천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결제부터 배송까지 해결해주는 솔루션 이라고 하네요.

팬데믹 상황에서 사람들은 직접 거래하는 시장만을 준비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크게 깨우쳤을 것입니다. 특히 카페 등은 점점 배달 매출이 더 커지고 있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1번가 쿠팡에 종속되는 것이 아닌 자사 브랜드를 갖고 쉽게 e-commerce에 진출하는 방법은 이런 쇼피파이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죠.

앞으로 가입자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창출되는 풀필먼트 수익, 페이먼트 수익은 더 커질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카페 24가 어떤 비전을 보일지는 의문이지만 가능성이 정말 큰 것 같네요.

국내에서 생각나는 기업은 카페24가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어떤 비전을 보여줄지는 의문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잠재력이 있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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